안혜진 목사의 "성령의 은사의 이론과 실제"(16)
제 8장 실제적인 영적 능력을 위한 영성 훈련(3)
페이지 정보
기독교중앙신문 기자 작성일22-02-03 15:19본문
제 8장 실제적인 영적 능력을 위한 영성 훈련(3)
제 3절 영과 혼과 육의 기능
3. 영의 정체와 기능
영은 생명의 실체이기에 인격체임으로 지, 정, 의의 요소가 있다. 따라서 영은 인격의 기능을 가지는데 하나님을 알게 되는 영의 의지적 기능인 영교의 기능과 영의 정적인 요소인 양심의 기능과 영적인 변화를 지각하는 지적인 직관의 기능을 가진다.
1) 영의 정체
영은 단순한 능력이나 중심이 아니라 창세기 2:7에서나 시편 104:29-30에서와 같이 생명의 실체이다.
시104:29~30 “저희 호흡을 취하신 즉 저희가 죽어 본 흙으로 돌아가나이다 주의 영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사”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Breath of life) 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living soul) 이 된지라”
이 생기가 “전능자의 기운이요”(욥33:4) 인간의 몸에 들어와 살리는 것(영) (요6:63) 이 되었고 이 생명의 실체와 몸(body) 이 반응하여 혼(soul) 이 생겨났다. 육신과 영혼이 합하여 하나가 되면 지, 정, 의의 새로운 기증이 생겨났다. 존재론적으로는 2분설이요 기능적으로는 3분설이다. 영혼과 육체가 나뉘는 순간 그 기능은 사라지기 때문에 사후에 그 혼의 존재는 없어지는 것이지 무속 신앙처럼 혼이 따로 남아있는 존재가 아니다. 영적 세계에 영원히 남아 있는 실체는 영이다.
눅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생명은 영이며 이 영이 있으므로 생각을 할 수 있고 말을 할 수가 있게 되고 감정을 가질 수가 있게 되고 결단을 할 수가 있게 된다. 이 영의 기능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게 되어야 혼이 온전한 지, 정, 의의 기능을 드러낸다. 영이 잘못되면 혼이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이 영은 씨 뿌리는 비유와 겨자씨의 비유에서와 같이 하나님의 생명인 말씀이 심어져서 다시 싹이 나고 자라서 새들이 깃들이 수 있게 되도록 풍성해진다는 천국(영의 세계) 의 비유를 통하여 볼 때 혼이 인식한 모든 사실에 영향을 받게 되고 또 그것을 영원히 간직하고 혼이 필요로 할 때에는 공급하여 다시 영향을 끼치게 된다. 혼이 잠잘 때에도 죽지 않고 육신이나 혼의 기능이 마비된 상태에 있어도 살아 있는 것이다. 이 기능이 마비되면 미련하게 되고 하나님께 대하여 둔하게 되면 하나님께 멀어지게 된다. 이 영은 사망의 세력에 있는 영이요 이 사망의 생명이 예수의 말씀을 받아들임으로 예수의 영과 접붙임 받아야 영이 살아나는 것이다. 이 영은 혼과 육신에 영향을 끼친다. 영생과 사망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영생은 목마르지 않는 신령한 생명과 능력을 공급한다. 반대로 사망은 영과 혼과 육신에 멸망과 죽음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이 영이 잘못되면 혼과 육신도 잘못되어진다. 하나님께 범죄하면 영이 죽게 되고 천국(낙원) 에서 쫓겨나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육체로 전락하게 된다.
창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영이 죽어 있거나 영이 잠자고 있으면 인간은 이성으로 하나님을 알려고 한다. 이성으로는 하나님을 알 수 가 없으며 성령으로 아니하면 알 수가 없다고 성경은 말한다 이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이면 접붙임 하여 성전 삼고 계시게 되며 인간의 영은 예수의 생명인 이 영과 붙어 있거나 연합되어 있거나 접붙임 받아서 하나로 있기 때문에(요 15:1-10) 예수 믿는 사람의 영의 실체는 바로 하나님의 생명이 있고 이것이 바로 예수의 생명이다. 이 생명은 죽지 않는 영원한 영생의 생명이다.
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요6: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요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8:5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아니하리라”
요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롬8:9-11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2) 영의 기능
⑴ 영의 육신적인 기능
영의 체질적인 기능에는 직관적인 5감각 기능이 있다.
① 시각
영을 분별하는 눈이나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여러 가지 영적 현상인 빛이나 영물들을 보는 눈으로 환상으로 꿈으로 투시로 나타난다.
② 청각
영음을 듣고 분별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귀신이 이 기능을 사용하면 귀신의 음성을 듣게 되고 성령이 사용하면 방언을 분별하여 통변할 수 있는 능력이나 하나님의 영음을 통하여 들을 수 있는 예언의 은사로 나타난다.
③ 촉각
성령의 기름부음이나 악령의 공격을 감지하는 촉각 기능
성령의 역사가 기쁨으로 충만해지거나 악령으로 소름끼치는 일이나 두려워지는 현상...... 등은 영의 촉각 기능이다.
④ 후각
영적 상태를 냄새 맡는 후각 기능 악취를 풍기거나 담배 귀신은 니코틴 냄새를 알콜귀신은 술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도 술 냄새를 풍긴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인의 향기를 풍기고 특별히 사랑이 많은 사람은 사랑의 냄새가 가슴을 뜨겁게 전달된다.
고후2:15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⑤ 미각
영적 상태의 맛을 알 수 있는 기능 악령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더럽고 추하거나 구역질을 느끼고 성령이 역사 할 때는 시원하고 평안한 맛을 느낀다.
욥6:30 “내 혀에 어찌 불의한 것이 있으랴 내 미각이 어찌 궤휼을 분변치 못하랴”
약3:11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뇨”
이 영의 육신적인 기능이 정사나 권세나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와 악의 영들에 의해 미혹되거나 조정되어 영적인 능력으로 에너지화 하여 나타나면 악의 초능력으로 나타나며 성령의 능력을 덧입으면 성령의 은사로 나타난다.
⑵ 영의 혼적인 기능
① 영의 지적인 기능 직관의 기능
엡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영) 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영의 지적 감각 기관이다. 이 기능을 통하여 영적인 세계의 모든 변화를 지각하고 깨달은 영적인 모든 변화를 인간의 의식에 전달하게 되어 신령한 상태에 따라 모든 요소를 알게 되고 다른 사람의 영의 슬픔과 기쁨, 사랑과 미움, 등을 감지하게 되고 나아가서 보다 예민하게 반응되는 사람에게 성령의 기름부음(흐름, 전이) 이 있었다면 우리들이 은사라고 하는 성령의 나타남을 지각하게 되고 또는 귀신의 영향력과 성령의 나타남을 지각하게 되고 또는 귀신의 영향력과 성령의 능력을 지각하게 되고 방언 등을 분별하게 되며 요한 사도처럼 환상을 보게도 된다. 이러한 직관은 5감각을 통하지 아니한 제 6의 감각기관으로 이러한 기관의 기능은 반복되는 훈련으로 민감하게 되어지는 것임으로 은사는 기도라는 반복적인 훈련으로 강화되며 이러한 직관의 기능을 따라 성령의 나타남이 민감하게 되는 것이다. 영감이란 이러한 기능의 영적 직관을 말하는데 이성적이 아닌 방법으로 알게 되는 여러 가지 초자연적인 지식을 말하며 이를 성경에서는 성령께서 이 직관의 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식의 은사라 하고(고전12:9) 이를 통하여 죄를 깨닫거나 성경의 말씀을 깨달아 가거나 하나님을 깨달아 가는 은혜를 받게 된다. 이러한 지식의 은사가 더 개발되면 갑절의 영감있는 사람이 되고 여러 가지 심령을 꿰뚫어 보는 눈을 가지게 되며 하나님을 알아 가는 눈이 더 환하게 열리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신령한 영적 현상을 지각할 수 있는 영적 능력으로 발전하게 된다.
요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롬10:2 “내가 증거하노니 저희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라”
골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요일2: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안혜진 목사
물댄동산교회 당회장
예장중앙총회 서울선교노회노회장
